엑셀을 사용하다 보면 오류를 나타내는 초록색 삼각형 표시를 자주 보게 된다.
본인이 의도해서 나타나는 오류라면 빠르게 무시가 되는데, 열심히 작업하고 있는 와중에 종종 초록색 삼각형 표시(아래 화면에서 ①번 표시)를 만나게 된다.
'뭐지?' '무슨 문제지?'라는 생각으로 [오류 검사 옵션] 아이콘(위 화면에서 ②번 표시)에 마우스를 가져가서 클릭해 보게 된다.
위 예시 화면에서 [오류 검사 옵션] 아이콘에 마우스를 가져가면 다음과 같이 오류에 대한 내용을 잠시 확인할 수 있다.
이로 인해 작업의 효율도 떨어지게 된다.
반면에 엑셀은 이러한 오류를 바로바로 알려 주기 때문에 데이터를 다루는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오류를 최소화할 수 있다는 장점이 되기도 한다.
초록색 삼각형이 표시되는 이유
엑셀에서는 여러 가지 오류들이 있지만 대표적으로 다음의 사항에 대해 표시한다.
- 수식이 오류를 반환할 때
- 수식에 사용된 영역에 누락된 셀 이 있을 때
- 앞에 아포스트로피(')가 있거나 문자 형식으로 입력된 숫자일 때 (위 예시 화면)
- 인접한 셀과 일관되지 않는 형태의 수식이 입력됐을 때
위 사항 중에 세 번째의 경우와 같은 숫자로 보이는데 내부 속성이 문자인 경우의 오류는 다른 수식 처리 결과에도 많은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반드시 확인하고 수정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경우는 키보드로 직접 입력할 때 일부러 텍스트(문자) 형식으로 입력하고 싶어서 하는 경우가 아니라면 키보드로 입력할 때 엑셀은 자동으로 숫자 서식으로 지정된다.
숫자로 보이지만 서식이 문자(텍스트)로 지정되는 경우는 온라인에서 다운로드한 자료에서 자주 볼 수 있다.
엑셀에서 숫자와 문자(텍스트) 확인 방법
첫 번째, 입력 시 자동 정렬이 다르다.
엑셀은 데이터를 입력하면 자동으로 알맞은 서식으로 지정이 된다.
숫자와 문자(텍스트)도 마찬가지로 자동으로 서식이 지정이 되는데 정렬에서 차이가 있다.
다음 화면과 같이 숫자는 우측 정렬이 되고, 문자(텍스트)는 좌측 정렬이 되는 것을 알 수 있다.
하지만 숫자이지만 임으로 좌측 또는 가운데 정렬을 해서 편집한 경우는 해당되지 않으며, 이는 키보드로 입력되는 상황에서 자동 정렬되는 방식을 말한다.
두 번째, 이동 옵션 대화상자를 이용한다.
숫자와 문자(텍스트)를 확인해야 할 데이터가 많을 때는 '이동 옵션' 대화상자를 이용해 확인할 수 있다.
이동 옵션 대화상자를 여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① [홈] 탭을 클릭한다.
② [편집] 그룹을 찾는다. [홈] 탭의 오른쪽에 위치해 있다.
③ [찾기 및 선택]을 클릭한다.
④ 아래로 나오는 메뉴에서 [이동 옵션(S)...]를 클릭한다.
⑤ '이동 옵션' 대화상자를 확인할 수 있다.
또는, 다음과 같이 키보드의 ① 'F5' 키를 누르고, ② '이동' 대화 상자가 열리면, ③ [옵션] 버튼을 클릭한다.
④ '이동 옵션' 대화상자를 확인할 수 있다.
'이동 옵션' 대화상자를 이용해 숫자처럼 보이는 문자(텍스트)를 찾아보자.
아래 화면의 ①과같이 수량에 대한 범위를 선택한다.
아래 화면과 같이 '이동 옵션' 대화상자를 실행한다.
②로 표시한 '상수'를 클릭하고, ③과같이 '텍스트'만 체크하고 나머지는 모두 체크 해제한다.
④ [확인] 버튼을 클릭한다.
다음과 같이 '12'가 입력되어 있는 셀 이 선택되는 것을 알 수 있다.
여러 개 셀 이 해당된다면 다음과 같이 다중 셀 이 선택되는 결과를 보여준다.
아래 화면은 'D3'과 'D6' 셀 이 선택되는 것을 알 수 있다.
만약, 범위를 선택하지 않으면 현재 보고 있는 시트 전체가 검색 범위로 지정된다.
범위 내에서 지정한 종류(위의 예시에서는 '텍스트')의 셀 이 없으면 다음과 같이 '해당되는 셀 이 없습니다'라는 안내 메시지가 표시된다.
숫자처럼 보이는 문자를 숫자로 변경하기
앞서 봐온 숫자처럼 보이는 문자를 숫자로 변경하는 방법으로 잘 알려진 방법 중에 하나가 연산을 이용하는 것이다.
앞서 '이동 옵션' 대화상자로 숫자로 보이는 문자를 찾아서 1을 곱하거나 0을 더하는 방식으로 숫자 형식으로 변경할 수 있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다.
① 임의의 셀에 1을 입력하고 해당 셀을 복사한다.
복사는 Ctrl 키를 누른 상태에서 C 키를 누르면 쉽게 복사할 수 있다.
② 다음으로 앞서 확인해 본 '이동 옵션' 대화상자를 이용해 숫자처럼 보이는 문자를 찾는다.
③ 찾아 선택된 셀에 마우스를 가져가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고
④ 나오는 팝업 메뉴에서 [선택하여 붙여넣기] 메뉴를 클릭한다.
아래 화면과 같이 '선택하여 붙여넣기' 대화상자가 열리는 것을 알 수 있다.
⑤ [값]을 선택하고, ⑥ [곱하기]를 선택한 후, ⑦ [확인] 버튼을 클릭한다.
그러면 숫자 형식으로 변경되는 것을 알 수 있다.
임의의 셀에 0을 입력할 경우에는
선택하여 붙여넣기' 대화상자에서 연산을 [더하기]로 선택하면 같은 결과를 얻을 수 있게 된다.
오류 검사 기능 이용하기
엑셀에는 오류 검사 기능이 있다.
오류 검사 기능을 이용하면 숫자처럼 보이는 문자(텍스트)를 편리하게 찾고, 숫자로 변환까지 할 수 있다.
오류 검사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아래 화면과 같이 ① [수식] 탭에 [수식 분석] 그룹에 보면 ② [오류 검사]라는 메뉴를 클릭한다.
[오류 검사] 메뉴를 이용하기 전에 마찬가지로 검사를 하고자 하는 범위를 선택한다.
범위를 선택하지 않으면 현재 보고 있는 시트 전체가 검색 범위로 지정된다.
범위를 선택하고 [오류 검사] 메뉴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오류 검사' 대화상자가 열린다.
위 화면의 '오류 검사' 대화상자에서
①과 같이 오류 내용을 보면 숫자처럼 보이는 문자(텍스트)인 것을 확인할 수 있다.
② [숫자로 변환] 버튼을 클릭하면 바로 숫자 형식으로 바꿀 수 있다.
그리고 오류 검사는 다음 오류로 넘어가서 오류 내용을 보여준다.
별다른 조치를 하고 싶지 않은 오류는 [오류 무시] 버튼을 클릭하고 다음으로 넘어가면 된다.
여기까지 숫자이지만 내부적으로 문자(텍스트) 형식인 값을 찾아 숫자 형식으로 변경하는 방법을 알아봤는데 작업하면서 나타나는 오류를 아래와 같이 [오류 검사 옵션] 아이콘에 마우스를 가져가서 [숫자로 변환]을 클릭해서 숫자로 바로 변경해도 된다.
이 부분은 개별 확인 및 조치에 대한 부분이고, 앞서 살펴본 내용은 데이터양이 많을 경우 활용하면 편리한 방법이다.
- 끝 -
상기 상품 배너는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컴퓨터해보니 > 오피스(Office)'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오피스(Office) - 기능 키(F1~F12)관련 단축키 - 엑셀, 워드, 파워포인트 (1) | 2024.01.26 |
---|---|
오피스(Office) - 기본 글꼴(폰트) 설정 및 변경하기 - 엑셀, 파워포인트, 워드 (0) | 2024.01.22 |
[엑셀] 특정 시트 혹은 특정 셀로 빠르게 이동하기 (1) | 2024.01.11 |
오피스(Office) - 가독성 좋은 폰트 변경 및 줄 간격, 행 높이(행간) 조절하기 (0) | 2024.01.08 |
오피스(Office) 자동으로 생성되는 하이퍼링크 설정 - 엑셀, 파워포인트, 워드 (1) | 2024.0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