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가 많은 엑셀 시트를 상하 또는 좌우로 스크롤 하며 확인함에 있어서 서로 다른 파일이나 시트의 내용을 비교해서 보고 싶은 경우가 종종 있다.
이럴 경우 듀얼 모니터를 사용하면 효율이 더 좋아지는데, 듀얼 모니터가 아니더라도 엑셀에는 이러한 상황을 고려해 조금이라도 편의를 주고자 한 노력이 보이는 기능들이 있다.
대표적으로 나누기, 새 창, 나란히 보기(& 동시 스크롤), 모두 정렬 기능이라고 할 수 있다.
[보기] 탭 → [창] 그룹
먼저 이번에 살펴볼 [보기] 탭의 [창] 그룹 내에 있는 메뉴를 살펴보자.
아래 화면과 같이 ① 번과 같이 [보기] 탭을 클릭해서 들어가 본다.
파란색으로 표시한 '창' 그룹 내에 다음과 같은 메뉴를 살펴보고자 한다.
②번 [나누기] 메뉴
③번 [새 창] 메뉴
④ [나란히 보기] 메뉴 및 아래에 [동시 스크롤] 메뉴
⑤번 [모두 정렬] 메뉴
[나누기] 기능
[나누기] 메뉴를 클릭하면 선택한 셀을 기준점으로 해서 시트를 4등분으로 나눠서 볼 수 있게 해준다.
[나누기] 메뉴를 클릭하면
아래 화면과 같이 버튼이 눌러진 느낌의 상태가 되는데, 이게 켜진 것이다. 다시 버튼을 누르면 끄게 된다.
아래 화면이 선택된 [J16] 셀을 기준으로 '나누기' 기능을 실행했을 때 모습의 예를 보여주고 있다.
또 아래 화면과 같이 분할된 화면은 분할 바를 마우스로 클릭한 상태로 끌어서 분할 화면의 크기를 좌우 또는 상하로 조절할 수 있다.
마우스 스크롤을 해보면 아래 화면과 같이 위 화면(1)과 화면(2)가 함께 스크롤 되고, 아래 화면(3)과 화면(4)가 함께 상하로 스크롤 된다.
반대로 좌우 스크롤은 왼쪽의 화면(1)과 화면(3)이 함께 스크롤 되고, 오른쪽의 화면(2)와 화면(4)가 함게 스크롤 된다.
Windows 10 이상에서 엑셀 2019 혹은 M365 버전을 사용한다면
[Ctrl] 키와 [Shift] 키를 함께 누른 채로 마우스 휠을 조작해 보면 좌우 스크롤을 할 수 있어 편하다.
[새 창] 기능
나누기 기능은 하나의 창에서 화면을 분할해서 비교 확인하는 것인데 반해 [새 창] 기능은 같은 엑셀 파일을 2개 이상의 창으로 보고 싶을 때 유용하다.
현재 열려 있는 통합 문서 상태에서
아래와 같이 [보기] 탭(아래 화면의 ①번)의
[창] 그룹에 있는 [새 창] 메뉴를
클릭(아래 화면의 ②번) 하면 된다.
예를 들어 아래와 같이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_상가(상권)정보_경남_202312.xlsx 통합 문서가 열려 있는 상태에서
[새 창] 메뉴를 클릭하면
~~.xlsx:1과 ~~.xlsx:2의 형태로 통합 문서가 분리되는 것을 알 수 있다.
기존 열려 있던 ~~.xlsx 문서가 ~~.xlsx:1로 변경되고, ~~.xlsx:2의 형태로 같은 통합 문서가 새 창으로 열린다.
이때 xlsx:1 통합 문서를 수정하든 xlsx:2 통합 문서를 수정하든 동시에 업데이트된다.
아래는 xlsx:2 통합문서(아래쪽 창)를 수정하면, xlsx:1 통합문서(위쪽 창)도 함께 수정되는 것을 보여 준다.
2개의 통합 문서로 분리된 상태에서
다시 [새 창] 메뉴를 클릭하면 xlsx:3 형태로 더 생기게 된다.
그럼 이렇게 새 창으로 왜 분리하는 것일까?
많은 데이터들이 있다 보니 스크롤을 왔다 갔다 하면서 여기저기를 확인하기 번거로운 경우 창을 추가로 띄워서 확인하면 편리한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특히 듀얼 모니터를 사용하는 경우거나 그렇지 않더라도 아래와 같이 좌/우로 창을 정렬해서 비교해 확인하면 편리한 경우가 많다.
여기서 유용한 기능이 [나란히 보기] 및 [동시 스크롤] 기능이다.
[나란히 보기] 및 [동시 스크롤] 기능
앞서 ~.xlsx:1 과 ~.xlsx:2 를 좌우로 보고 있던 화면에서 아래와 같이 xlsx:1 창에서 [보기] 탭의 [창] 그룹에 있는 [나란히 보기] 메뉴를 클릭해 보자.
아래 화면과 같이 2개의 창이 위, 아래로 정렬된다.
그리고 마우스 휠로 스크롤을 해보면 어느 창을 스크롤 해도 2개의 창이 동시에 스크롤이 된다.
[나란히 보기]를 클릭하면 아래에 있는 [동시 스크롤] 메뉴가 함께 활성화되는 것을 알 수 있다.
[모두 정렬] 기능
창이 원하는 대로 정렬이 되지 않거나,
다르게 정렬을 하고 싶다면
아래 화면과 같이
[보기] 탭의 [모두 정렬] 메뉴를
클릭(아래 화면의 ①번) 한다.
그러면 위 화면의 ②번과 같이 '창 정렬' 대화 상자가 나타나는데 '가로'에 체크가 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여기서 ③번과 같이 '세로'를 선택하고 ④번으로 표시한 [확인] 버튼을 클릭한다.
아래 화면과 같이 2개의 창이 '가로'로 정렬되는 것을 알 수 있다.
물론, [동시 스크롤]이 활성화되어 있다면 어느 창을 스크롤 해도 동시에 스크롤 되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렇듯 [보기] 탭의 나누기, 새 창, 나란히 보기, 동시 스크롤, 모두 정렬과 같은 기능을 활용하면 데이터를 비교 확인하는데 조금이나마 편리하게 할 수 있다.
엑셀은 아니지만 윈도우 환경이라면 다음 포스팅을 참고해서 화면 분할을 익혀 두는 것도 좋겠다.
윈도우 화면 분할 기능 - Windows Snap Assist (스냅 어시스트), Snap Windows, 창 끌기
윈도우(Windows) 11에는 스냅 어시스트(Snap Assist) 기능이 있다. 윈도우 10에서 화면 분할은 11보다는 제한적이지만 '창 맞춤'이라는 기능으로 제공되고 있다. 스냅 어시스트는 흔히 '화면 분할'이라고
wishlan.tistor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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