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현대 더 뉴 팰리세이드
- 와이퍼/와셔 -
장마철에 가장 많이 사용하는 기능 중에 하나가 와이퍼가 아닐까 싶다.
차종마다 와이퍼 작동 방법은 조금씩 다르다.
주위에 생각보다 많은 사람들이 작동 방법에 대해 잘 모르고 있더라.
알고 있는 작동 방법은 어찌 조작해서 와이퍼가 움직이기만 하면 잘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안다. ㅎㅎ
움직이는 속도를 천천히 하고 싶다거나 조금 빠르게 하고 싶은데 잘 사용하지 않거나 모르고 있는 경우도 흔히 있다.
SUV의 경우 대게 뒷유리에도 와이퍼가 있는데 뒷유리 와이퍼를 어떻게 작동시키는지 모르는 사람들도 의외로 많았다. 집에 차가 2대인데 난 주로 팰리세이드를 운행하다가 가끔씩 BMW X1을 운행할 때마다 와이퍼를 작동할 때 한 번씩 생각을 하고 해야 하는 것이 불편할 때가 있다. 이런 건 국제적으로 통일하면 좋으련만 ㅎㅎ
가령, 팰리세이드를 비롯해 현대/기아차는 와이퍼를 단순히 작동시키려면 아래로 내리면 되는데, BMW는 반대로 위로 올려야 한다.
그럼, 더 뉴 팰리세이드 캘리그래피 등급의 와이퍼 작동과 관련해 알아보자.
🚗 와이퍼 작동 사용법
와이퍼를 작동하기 위해서는 시동이 걸린 상태이거나, 시동이 걸린 상태가 아니라면 차량 전원 'ON' 상태여야 한다.
와이퍼 작동은 기본적으로 아래 사진과 같이 핸들 오른쪽 아래의 레버를 사용한다.

레버를 잘 들여다보면, 앞 유리에 관한 사항과 뒷유리에 관한 사항을 친절히 표시해 주고 있다.

자동차에서 버튼들을 보면 가로로 긴 직사각형으로 표시하는 것이 뒷유리를 의미하고, 부채꼴 모양으로 표시하는 것이 앞 유리를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가령, 아래 공조기 사진을 보면 앞 유리 성애 제거 On/Off 버튼은 앞 유리를 나타내는 부채꼴 모양에 열이나 바람을 표시하는 형태로 도식화했고, 뒷유리 열선 On/Off 버튼은 뒷유리를 나타내는 직사각형 모양에 열이나 바람을 표시하는 형태로 도식화했다. 그것도 모자라 FRONT, REAR라고 친절히 영어로 표시까지 해뒀다.

앞 유리 와이퍼 작동 방법
다시 와이퍼로 돌아와서, 먼저 앞 유리 와이퍼 작동에 대해 살펴보자.
아래 사진으로 다시 보면 앞 유리 와이퍼 표시 옆에 MIST, OFF, AUTO ▶, LO, HI 라고 적혀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이는 OFF를 기준으로 위로 아래로 내리면 해당하는 기능으로 와이퍼가 작동을 한다는 의미이다.
레버를 위로 아래로 조작하는 것은 다음과 같다.
조수석에서 운전석 핸들 옆으로 레버를 본 시선으로 설명하면 아래 사진에서 왼쪽 사진과 같이 레버를 위로 아래로 조작할 수 있다. MIST 방향을 제외하고 나머지는 레버의 위치가 변경될 때마다 아래 오른쪽 사진과 같이 계기판 오른쪽 화면에 현재 앞 유리 와이퍼 모드가 어디에 위치해 있는지 표시해 준다.

운전석에서 와이퍼 조작 레버를 바라봤을 때 조작은 다음과 같다.

그럼, 각 모드별 어떤 차이를 가지는지 살펴보자.
MIST
OFF 위치를 기준으로 레버를 위로 밀어보면 레버가 걸리는 느낌 없이 위로 밀려 올려지는 느낌을 받는데 이때 와이퍼가 1회 작동한다. 하지만 계속 위로 올린 상태를 유지하고 있으면 와이퍼가 계속 작동하고, 레버를 놓으면 다시 OFF 위치로 되돌아가면서 와이퍼 작동이 멈추게 된다.
MIST는 안개라는 뜻인 거 같은데, 안개나 안개와 같이 앞 유리에 물방울이 맺혀 있을 때 잠깐잠깐 와이퍼를 작동시키기 위한 용도로 사용하라고 이름을 저렇게 지은 것 같다. ㅎㅎ
OFF
와이퍼 작동 정지다.
AUTO
AUTO(오토)는 차량 등급에 따라 없을 수도 있다.
AUTO 대신에 INT라고 되어 있다면 와이퍼 오토 기능이 없는 등급이라고 생각하면 되겠다.
AUTO는 앞 유리 중앙 상단에 위치하고 있는 센서에서 비의 양을 감지해 비의 양이 많아지면 와이퍼 작동 속도가 빨라지고, 비의 양이 적어지면 느려지는데, 쉽게 얘기해서 차가 알아서 비의 양에 따라 와이퍼 속도를 조절해 준다.
비가 오지 않으면 작동을 멈춘다.

AUTO 모드에서 추가로 속도를 조절할 수 있다.
아래 왼쪽 사진의 빨간색 박스로 표시한 노버를 위/아래로 돌리면 속도를 조절할 수 있다.
위로 돌리면 빨라지고 아래로 돌리면 느려진다.
비의 양을 감지하는 센서를 민감하게 하거나 반대로 조금 느슨하게 하는 거라 생각된다.

AUTO 모드에서 속도를 조절하면 계기판 오른쪽 화면에 마찬가지로 설정되는 속도를 표시해 준다.
이 속도 조절 노브를 HI 방향으로(빨라지게) 돌리면 시스템 확인을 위해 와이퍼가 1회 작동한다.
이 속도 조절 노브를 조작할 때 아래 사진의 왼쪽과 같이 하면 힘들다. ㅎㅎ (설마 이렇게 하는 분들 없겠죠?)
오른쪽 사진과 같이 엄지를 위쪽으로 검지나 중지로 레버 뒤쪽에 튀어나온 노브를 잡고 조작하면 쉽다.

LO
보통 속도로 와이퍼가 연속으로 계속 작동한다.
보통 속도가 좀 애매한데 1초에 한번 움직이는 정도 된다.
HI
빠른 속도로 와이퍼가 연속으로 계속 작동한다.
빠른 속도는 0.5초에 한번 움직이는 정도라고 할까.. ㅎㅎ
AUTO 모드에서 주의할 점
AUTO 모드가 있을 경우 주의할 점이 있는데 이게 은근히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
왜냐면 AUTO 모드로 운행 후에 목적지에 도착하면 이 상태 그대로 두고 시동을 끄고 내리는 경우가 많다.
이렇게 AUTO 모드로 되어 있다는 사실을 모른 체 다시 시동을 켜고 운행을 하는 경우가 나는 많았다.
주의할 점은 팰리세이드 취급설명서에도 잘 나와있는데, 각별히 유념해야 할 부분을 옮겨 보면 다음과 같다.
1) 세차할 때는 와이퍼 와셔 스위치를 OFF 위치에 두어 와이퍼를 정지시키십시오.
센서에 물이 감지가 되면 자동으로 와이퍼가 작동하기 때문에 미트질하다가 당황스러운 상황이 발생할 수 있고, 와이퍼가 손상될 가능성도 있다.
2) 겨울철에 앞 유리창이 얼었을 경우 와이퍼 스위치를 반드시 OFF 위치에 두십시오.
AUTO로 두었다가 와이퍼가 작동하면 블레이드가 손상될 가능성이 매우 크다. 겨울철엔 특히나 유의해야 한다.
3) 왁스나 발수 코팅제로 앞 유리창을 닦거나 와이퍼 블레이드가 마모되었을 경우 센서가 비의 양을 잘못 감지하여 와이퍼가 오작동될 수 있습니다.
뒷 유리 와이퍼 작동 방법
뒷 유리창 와이퍼는 아래 왼쪽 사진과 같이 파란색으로 표시한 스위치를 돌리면 작동한다.

뒷유리 와이퍼 모드는 HI - 고속 작동, LO - 저속 작동, OFF - 작동 정지로 3가지이다.
작동 시 계기판 오른쪽 화면에 변경 모드를 앞 유리와 마찬가지로 표시해 주고 있다.
후진 시 뒷 유리창 와이퍼 작동
뒷 유리 와이퍼가 OFF 위치에 있음에도 작동하는 경우가 있다.
앞 유리 와이퍼가 작동 중인 상태에서 후진(R) 단으로 변속하면 뒷 유리 와이퍼가 자동으로 작동한다.
다시 주행(D) 단으로 변속하면 뒷 유리창 와이퍼 작동은 멈춘다.
이 부분은 설정에서 변경할 수 있다.
'설정 → 차량 → 편의 → 후진 시 뒷 유리 와이퍼 작동'에서 이 기능을 끄거나 켤 수 있다.
그런데, 캘리그래피 등급이나 디지털 룸미러를 이용하고 있는 경우에는 전혀 신경 쓸 일이 없다.
더 뉴 팰리세이드를 운행하면서 뒷 유리 와이퍼를 작동해 본 경우가 거의 없다.
잘 작동하는지 확인해 보기 위해 몇 번 해본 거 말고는 사용할 일이 없다.
디지털 룸미러를 이용하다 보니 그렇게 된다.
와셔액 분출 방법
와셔액은 레버를 핸들(운전자) 방향으로 당기면 앞 유리창에 와셔액이 분출되고,
대시보드 방향으로 밀면 뒷 유리창에 와셔액이 분출된다.
레버를 당기거나 민 채로 유지하면 유지하는 동안 와셔액이 분출하고 와이퍼가 작동한다.
앞 유리창의 경우 당긴 레버를 놓으면 와이퍼가 약 4회 작동한 후 자동으로 원위치되고 멈춘다.
뒷 유리창은 레버를 놓으면 와이퍼도 바로 멈춘다.

와셔액이 비어 있을 때는 절대로 와셔를 사용해서는 안 된다고 한다. 와셔 모터가 손상될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워셔액 분출 시 실내 공기 순환
앞 유리창 와셔액이 분출될 때 냄새가 들어오는 것을 막기 위해 외부 온도에 따라 실내 순환 모드 및 에어컨이 자동으로 작동한다.
이상과 같이 '더 뉴 팰리세이드'의 와이퍼와 와셔에 대한 사용법을 알아봤다.
더 정확한 사항은 다음의 매뉴얼을 참고해 주기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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